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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손으로쓰다

[한국소비자포럼] 2기 소비자브랜드위원회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

한국 소비자포럼 공식블로그 게재기사  http://brandbook.blog.me/150128751443


<2012년 새로운 출발, 2기 소비자 위원 오리엔테이션 현장>


7일 오후 2, 연세대 상경대학 각당헌에서는 한국소비자포럼 소비자위원회 2차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500여 석이 마련된 장소는 꽉 채워져 2012년 새해 첫 주부터 2기 소비자위원들의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지난 해 12 28일 신도림 디큐브 시티 위촉식에 미처 참석하지 못한 소비자 위원들도 함께 모여 2차 위촉식을 갖는 자리가 마련됐다. 2기 소비자 브랜드 위원 4(이수영씨 외 3)이 대표로 나와 2차 위촉식이 진행됐다.



한국 소비자 브랜드 위원회 사무총장 전재호 대표는 2기 소비자 브랜드 위원회 발대식 출범연설에서 평가가 브랜드를 강하게 만든다는 슬로건을 강조하면서 브랜드의 3요소, 통을 설명했다. 혼은 브랜드의 존재 이유이자 일관된 컨셉, 창은 브랜드 혼을 위한 창의적 전략 그리고 소비자와 혼을 공유하는 자세를 통이라 일컬었다. 그러나 사실상 브랜드의 혼 3요소를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현실에서는 눈앞의 이익 때문에 쉽게 혼을 잃어버리는 경향이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소비자가 혼을 깨고 일관된 혼을 정립해 나가야 명품브랜드가 탄생할 수 있고, 우리나라 기업, 더 나아가 국가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강조하며 2기 소비자위원들의 격려와 응원으로 대한민국을 명품으로 만들어 달라는 당부의 말로 2기 소비자 위원회의 새로운 시작을 열었다.



"’소비자 평가단, 브랜드의 혼을 깨우다!’ -2기는 어떻게 진행되나"

[‘대한민국 퍼스트 브랜드 대상’]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던 1기 소비자 위원회 활동과 마찬가지로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2기에서도 계속해서 진행된다. 1기 소비자 위원들의 평가를 엿볼 수 있었던 ‘2011 올해의 브랜드 대상시상식에 이어 이번 2기에서는 소비자들의 현장투표로 선택된 특별상 브랜드 베스트5와 올해 1 1일까지 이루어진 이메일 투표의 결과를 종합해 ‘2012 대한민국 퍼스트 브랜드 대상시상식에서 2기 소비자 위원들의 목소리를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상식은 오는 2 9일 하얏트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브랜드아카데미]

12주간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에 관한 기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브랜드 아카데미는 2기에서도 더욱 풍성하게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소비자포럼 사무총장 전재호 대표의 브랜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혼통에 대한 강의와 더불어 브랜드 런칭 스토리 및 마케팅, 홍보 등 현장경험들을 기업 실무자들의 목소리로 1기 때보다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브랜드 매니저 육성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 함양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2기 브랜드 아카데미는 오는 3월 개강 한다.

 

[브랜드 콘서트]

브랜드 콘서트는 매 월, 하나의 브랜드를 선정해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경쟁하는 배틀 형식의 신개념 공모전이다. 회를 거듭할수록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던 지난 1기 브랜드콘서트에서 보았듯이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높이고 그들의 평가를 기업이 직접 경청하는 자리라고 볼 수 있다. 브랜드 배틀의 입소문이 퍼져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하는 기업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 위원회에서도 주목을 받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특히 브랜드아카데미를 수강하는 소비자들은 1회 이상 공모전에 참여해야 수료가 가능하며, 소비자 위원으로서 적극적으로 브랜드를 직접 평가할 수 있는 자리다. 1~2월에는 브랜드 캠프 형식을 통해 국제 행사인 여수세계박람회를 주제로 진행된다.



           더 커지고 탄탄해지는 소비자 위원회- ‘CEN_Korea’”

           2기 소비자 브랜드 위원회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위원회의 방향을 잡아간다는 취지에서 소비자 평가단 운영 위원회를 모집한다고 설명했다. 부문으로는 기획, 전략, promotion(홍보), Contents(영상,미디어), System(,블로그, SNS) 등을 담당할 수 있는 대학생을 모집한다. 기간은 2 1일부터 6개월간 진행되며 2기 소비자 위원으로서 공식 오프라인모임이 가능하고 브랜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지원 가능하다.

          

           특히, 수도권을 위주로 소비자브랜드 위원회 활동이 집중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수도권 대학 외 각 지방 주요 대학들을 거점으로 Campus Director를 모집해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전국적으로 확대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여수세계박람회와 함께하는 소비자 브랜드 위원회

           2012년에 개최되는 굵직한 세계적인 행사 중 여수세계박람회는 5월 개최된다. 박람회 조직 위원회 조용환 홍보실장은 2차 위촉식 현장에 참석해 사람이 중심이 되어 사람 냄새 나는 가치를 남길 수 있는 엑스포를 만들어 가고 싶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는 소셜 공감 청춘 콘서트라는 키워드로 현재 젊은이들과 함께 ‘SNS 서포터즈라는 이름으로 국민 스스로가 주인공이 되고, 개인의 재능기부를 통해 국가적 행사를 스스로 만들면서 대한민국을 응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용환 실장은 배려 SNS활동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꼽으며 이번 여수의 세계적인 국제행사를 소비자 브랜드 위원들과 함께하면서 젊은이들이 직접 기획하고 홍보하며 생중계 소통으로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월에 열리는 여수세계박람회 브랜드 캠프에서 젊은이들에게 난장판을 펼쳐 놀게 하고 그들이 직접 하나하나 질서를 잡아가는 모습을 보고자 한다며 브랜드 캠프의 취지를 전했다.

 

이번 상반기에 개최되는 브랜드 캠프는 국내 유치된 국제행사 평가 및 여수 세계박람회 홍보전략이라는 주제로 해외 및 국내 홍보의 2개 부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장 진행방식은 토너먼트 배틀로서 32개 팀(해외/국내 각 8팀 선발)을 시작으로 세 번의 라운드 및 패자부활전이 더해져 최종 결선에서는 6개 팀이 경쟁해 순위가 결정된다. 국제적인 행사에 걸맞게 장관급 상장 및 상금 등의 수준 높은 평가공모전이 될 전망이다.

 

           오리엔테이션 마지막에는 한국소비자포럼 전재호 대표, 안인옥 이사와 여수세계박람회 조용환 실장은 소비자위원들과 Q&A 시간을 통해 2기 활동 및 브랜드 캠프에 관해 궁금한 점에 대해 답하며 함께 발전하고 확대되는 2기 소비자 위원회를 만들어가고 긍정적인 소비자 평가를 위해 모두가 노력하자는 의지를 다졌다.

 

 


           2기 소비자 브랜드 위원회는 이 달 11일까지 브랜드 캠프공모전 팀 구성과 웹 페이지 신청접수를 마치고 2 5일까지 보고서 제출을 받아 2 15~16 1 2일간 여수에서 32개 팀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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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출처 http://brandbook.blog.me/150128751443